2023.10.31
2023.10.27 참나무 형제들
오늘은 참나무 형제들을 담아 본다. 떡갈나무, 신갈나무, 갈참나무, 졸참나무, 굴참나무, 상수리나무 등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낙엽성 참나무 여섯 종을 공원내 자연생태의 숲에서 모두 볼 수 있다. 잡종인 갈졸참나무도 살고 있다. 각 종의 특징들을 잘 비교해 볼 수 있다.
2023.10.26 - 단풍나무 형제들
오늘은 공원 산책길에서 만난 단풍나무 종들을 모아본다. 단풍나무, 당단풍나무, 중국단풍나무, 신나무, 은단풍나무, 공작단풍, 복자기나무, 네군도단풍 을 만났다. 은단풍과 네군도단풍은 여기서 처음 실물을 접했다.
2023.10.25 - 특별한 경험
오늘은 특별한 경험을 했다. 산책중에 멀리서 특이한 뭔가가 시선을 강하게 끌어당긴다. 어렴풋이 보이는 잎이나 수형은 분명 소나무이다. 시선을 끈 것은 유난히 흰 수피였다. 마치 솔잎만 제외하고 나무 전체에 흰색 페인트를 칠해 놓은 듯하다. 이국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. 말로만 듣던 백송(白松)이다. 백송 세 그루가 강한 햇볕을 받아 흰 빛이 더욱 빛난다.
백송은 중국이 원산지인데 생존력이나 번식력이 약해서 옮겨 심으면 잘 살지 못하고 자손을 잘 퍼트리지 못한다고 한다. 조선시대때부터 중국을 왕래하는 사신들이 가져와서 심었지만 우리나라에서 잘 발견되지 않는 이유이다. 재동 헌법재판소 구내에 수령 500년(미확인) 된 백송이 있는데 천연기념물 제8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.
백송의 좋은 기운을 받아서 일이 잘 풀릴 것 같다.
회회나무, 참느릅나무, 자작나무
계수나무, 감나무, 쪽동백나무
남천, 자엽중산국수나무, 스카이로켓향나무
공조팝나무, 흰말채나무
부들레야(흰꽃), 황금용버들
대상화, 골등골나무, 러시안세이지
2023.10.24 - 여의도 공원의 가을풍경
노랗게, 붉게 단풍이 들고 있는 여의도공원의 완연한 가을 풍경.
산딸나무, 앵도나무
어린 층층나무, 어린 팽나무
만첩빈도리, 때죽나무
2023.10.23 - 두 거목, 그리고 처음 만난 친구들
150년생 뽕나무, 뜰보리수 거목, 괴불나무, 산사나무, 서양등골나물
- 주엽나무 : 회화나무를 닮은 같은 콩과 식물. 줄기에 무시 무시한 가시를 달고 열매를 보호한다.
- 납작보리사초 : 보리 이삭을 납작하게 눌러 놓은 것 같은 열매의 모양이 매우 재미있다.
2023.10.20
참빗살나무 - 네가 왜 여기 있어. 산에서만 보았던 회나무 종류를 공원에서 보니 매우 낯설다.
담배풀 - 긴 줄기에 담배꽁초를 닮은 꽃이 나란히 매달려 있다. 잡초처럼 내팽개쳐져 있어서 공원 벌초작업에서 살아남을지 모르겠다.
2023.10.19 - 비그친 여의도 공원
비 그친 여의도 공원, 산책하는 직장인들 - 이들은 왜 약속이나 한듯이 한쪽 방향으로만 걷는 것일까 ?
오늘 만난 친구들 :
옥잠화, 은단풍, 가래나무, 다릅나무, 홍자단, 맥문동, 털별꽃아재비, 병아리꽃나무
2023.10.18 - 처음 만난 은단풍
은단풍 - 생각지도 않게 참나무 숲속에서 우연히 마주친 단 한그루의 은단풍. 꼭꼭 숨어 있어서 찾기도 쉽지 않다.
덜꿩나무 - 열매를 맺어야 할 때인데 아직 꽃이 피어 있는, 들꿩이 그 열매를 좋아한다는 덜꿩나무
쉬나무 - 열매를 안맺는 수그루와 열매를 맺는 암수동주가 버스정류장 뒤에 나란히 서있다.
2023.10.16
가막살나무, 히어리 - 가막살, 히어리, 덜꿩은 비슷한 키일 때 수형으로 구분이 쉽지 않다.
야광나무 - 치악산의 그 거목과 같은 나무라니...
2023.10.11
백당나무, 목련, 층층나무,
좀목형 - 나무 이름이 특이한 좀목형
다릅나무 - 같은 콩과인 회화나무와 닮았으나 잎이 더 크고 풍성하다. 열매 꼬투리 모양이 다르다. 줄기 변재(노란색)와 심재(흑갈색)의 색깔이 확연하게 달라서 다릅나무란다.
2023.10.10
향등골나물, 인동, 꽃향유, 네군도단풍, 버들마편초, 청희단풍
2023.10.06
백당나무, 쑥부쟁이, 용담, 당근